하나님의 형상과 고귀한 인격자 |2024. 04.12
[ 똑똑! 목회상담 이렇게 ]   

초기 면접상담을 통해 개략적인 내담자의 호소 내용을 들어보았다. 문제의 발단은 '결혼 초기부터 시어머니와 남편의 의도된 핀잔과 무시로 일관하는 잘못된 관행'이 원인이었다. 우리나라 결혼 풍습 가운데 시급하게 변화되어야 할 문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'결혼 초부터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'는 생각이다. 일례로 결혼 후 시댁에서 며칠을 보낸 후 처가댁으로 인사차 가게 되는데, 당연히 잔치 분위기로 온…

좋은 목회 상담자가 되려면 |2024. 03.27
[ 똑똑! 목회상담 이렇게 ]   

내담자의 이야기에 경청하고, 공감하면서 결혼 이후 40여 년의 긴 부부생활 중 문제의 발단이 무엇이었고, 어느 시기에 문제가 발생했는지, 또 현재의 문제는 무엇인지 등을 알아보고자 상담을 진행했다. 내담자의 힘들고 어려웠던 이야기는 결혼한 지 불과 몇 달이 되지 않아 시작되었다. 내담자는 어려서부터 가정 형편이 어려웠지만, 공부에 대한 열망이 강해 손수 돈을 벌어가며 대학을 졸업했다. 이후 …

복잡한 문제 해결과 가정생활의 회복 |2024. 03.14
[ 똑똑! 목회상담 이렇게 ]   

목회상담은 한 인간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시킨다는 궁극적 목적 면에서는 일반상담과 같다. 하지만 여기서 인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. 현대적 상담학은 20세기 초부터 두각을 나타냈다. 신학교 역시 1940년대부터 기독교 상담, 목회상담 등을 정식 과목으로 채택했다. 그런데 상담이 심리학을 바탕으로 발전하면서 인간의 문제를 지식과 기…

목회상담의 현실 |2024. 03.01
[ 똑똑! 목회상담 이렇게 ]   

얼마 전 설날을 앞두고 '변화하는 안동 종가 제사'라는 제언의 뉴스를 보고 어린 시절을 돌아보았다. 제삿날이 되면 제수를 장만하고 정성껏 제례를 올린 뒤 다음 날 아침이면 이집 저집으로 음식을 전하던 기억이 불과 수십 년 전의 일이었다. 기사의 내용은 한국국학진흥원이 안동지역 40개 종가에 대한 조사한 결과 제사 문화가 바뀌고 있는 가운데 안동지역 종가들도 이런 변화의 흐름에 앞장서고 있을 …

이 시대, 왜 목회 상담인가? |2024. 02.08
[ 똑똑! 목회상담 이렇게 ]   

상담 관련 글을 연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, '한국기독공보'에도 감사를 드린다. 좋은 기회를 주셨지만, 여러모로 부족한 나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. 하지만, 누군가는 시작해야 할 일임을 깨닫고 기도했다. 그리고 제108회 총회 주제인 '주여, 치유하게 하소서'처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육신의 질병부터 치유 받아야 하고, 두 번째, 마음의 상처도 치유 받아…

1
카드 뉴스
많이 보는 기사
오늘의 가정예배